

안녕하세요, 살림브라더입니다!
여러분, 매일 아침 마시는 커피가 치아 변색의 주범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커피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구강 내 단백질과 결합해,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 흡수되면서 변색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특히 커피를 많이 마시거나 자주 마시는 경우라면, 섭취를 줄이거나 커피를 마신 후 물로 입안을 헹궈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우리가 무심코 먹는 음식들이 치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 생각보다 흔한데요.
오늘은 살림브라더가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음식 종류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러 가볼까요? 출발~!

1. 국밥
뜨~끈한 국물 때문에 겨울에 더욱 자주 찾게 되는 소울푸드 국밥. 국밥은 치아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데요. 국밥을 자주 먹게 된다면 국밥에 있는 기름기와 염분이 입안 산성 성분을 증가시켜 치아를 산성화 시킨다는 사실!
산성화된 치아는 세균 번식이 쉬워지고 치주염, 충치 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국밥 국물은 엄청 뜨거운데 그 국물 자체가 입안의 보철물을 마모시키거나 변형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치아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2. 비타민
비타민도 치아를 손상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많은 사람들이 건강 보조 식품으로 비타민을 복용하고 있죠~ 수많은 비타민이 있는 만큼 비타민은 복용방법도 다양한데요.
물에 타 먹는 발포성 비타민이나 수용성비타민은 산성 성분이 강해 치아 마모를, 씹어 먹는 비타민은 당분이 많아 치아에 달라붙곤 하는데 이는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치아 건강에는 씹거나 물에 타 먹는 제품보단 삼켜서 복용하는 알약 형태의 비타민이 가장 좋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3. 화이트 와인
와인 또한 산도가 높아 치아 겉의 법랑질을 부식시킨다고 하는데요~ 와인 색소는 치아에 쉽게 침투할 수 있어 변색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색이 있는 레드와인이 변색을 쉽게 유발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셨겠지만 산성 성분은 화이트 와인에 더 많이 들어있어서 치아를 더 부식시킨다고 해요!

우리가 보통 와인을 먹을 땐 치즈를 먹잖아요. 그 이유가 치즈와 같이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곁들이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와인을 고를 땐 산도가 낮은 종류를 선택하고 와인을 마시고 바로 양치질하는 것보단 입안을 물로 헹구고 30분 뒤에 양치질하는 것이 좋답니다.

4. 탄수화물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하는 빵, 과자, 흰쌀밥 등 정제된 탄수화물은 입안에서 침으로 의해 분해되고 단당류를 형성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당뇨환자들에게 추천하지 않는 음식 중 한 가지이죠. 부드러운 빵은 녹아서 치아 사이 틈에 잘 달라붙기 때문에 통밀 빵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당류 감자침 역시 감자 전분으로 치아 사이에 끼기 쉬워 주의해야 한다는 사실. 그리고 이렇게 빵, 과자 등을 섭취하고 양치질한 후 치실로 치아 사이에 껴있는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피클
여러분은 피자 먹을 때 피클 자주 먹나요? 저는 피자가 느끼할 때 주로 피클이나 콜라를 마시곤 하는데요. 이 두 가지 모두 치아엔 좋지 않습니다ㅠ
새콤한 맛을 내는 식초의 산 성분이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점인데요. 절인 채소엔 당분 또한 상당하죠.
절인 채소를 먹은 뒤 치즈를 한 입 먹으면 산성을 중화시킬 수 있고 소량만 섭취하고 먹은 뒤엔 물로 입을 헹궈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치아에 좋지 않은 5가지 종류의 음식을 소개해 봤는데요. 솔직히 안 좋다고 해서 먹지 않을 순 없으니 먹고 양치질과 치실을 사용해서 치아 사이사이까지 깨끗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도 치아 사이사이까지 관리해 줘야 한다는 거! 기억해 주시고 이왕이면 산도가 높은 음식을 먹고 나선 바로 양치질을 하는 행동은 피하도록 합시다~ 그럼 살림브라더는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BYE!
댓글0